평생교육

학교대상

방과후 학교

지역ㆍ계층 간 교육의 불평등 해소 지원을 통하여
교육격차를 완화하고, 여성 인력 사회진출 확대 및
맞벌이 가정 증가에 돌봄 기능을 보충합니다.

방과후 학교 운영 정보
운영 방향
  • 선호도 조사 후 특기, 적성 계발에 필요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
  • 교육비는 유료로 하되,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 등은 교육 바우처 등으로 운영
  • 지역사회의 후원과 강사의 자발적인 재능봉사를 최대한 활용
  • 프로그램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방학프로그램도 운영
프로그램 운영 방법
  • 체계적으로 계발된 프로그램 전문 강사를 통해 운영
  • 프로그램 계발은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되, 선호도 조사 병행
  • 프로그램 운영장소는 학교시설 및 지역사회 공공시설 등을 최대한 활용
  • 프로그램 운영시간은 교육대상자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
  • 특기·적성·진로·수준별 보충학습 등 개인 선택권을 우선 보장
  • 초·중·고등학교를 우선 시행하고, 차후 학교 밖 청소년으로 확대 시행
기대효과
  •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 계발,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, 사회 학습능력 함양
  • 돌봄 및 교육 소외계층에 다양한 기회 제공, 계층 간 교육 불평등 해소
  • 맞벌이 가구,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실현
  • 다양한 지역주민과의 소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 공동체 의식 강화
  • 정규 교과의 개념 습득을 넘어 사회 정서적 역량 함양
  • 사교육비 경감

진로체험ㆍ탐색 : 나만의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나의 꿈길

꿈길 진로 설계를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.
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춘 전문 진로적성 검사로
개인의 이해 과정을 제공하고 전문 강사 및
전문직업인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동기를 향상시킵니다.

진로체험ㆍ탐색 정보
개요
  • 초등학교 4학년 ~ 중학교 3학년 학생 대상
  • 기본 프로그램 : 매회 2시간씩 4회 / 단기집중 프로그램 : 1일 4~6시간 / 특강형 프로그램 : 1일 2시간
운영 방향
  • 전문 상담사와 사전 온/오프라인 심리검사실시
  • 심리검사 결과에 대한 전체 해석과정과 개인별 상담
  • 검사결과를 참고한 전문 강사를 통한 자발적 진로진학 탐색의 기회 제공
  • 실제형, 탐구형, 예술형, 사회형, 기업형, 관습형 등 다양한 적성과 능력에 따른 전문직업인 특강 및 체험활동
프로그램 운영 방법
  1. 1.
    적성·심리검사 및 해석과정
    1. 1
      진로적성, 학습, 성격유형 검사 등 다양한 전문 검사 실시
    2. 2
      심리검사 결과에 대한 전체 해석과정과 개인별 상담
  2. 2.
    동기 향상프로그램
    1. 1 강연형·대화형 :
      기업 CEO, 전문가 등 분야별 전문직업인들의 강연이나 전문 강사 특강을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활동
    2. 2 현장견학형 :
      일터·직업 관련 홍보관·기업체 등을 방문하여 공정이나 분야의 흐름과 전망 등을 개괄적으로 견학하는 활동
    3. 3 진로캠프형 :
      특정 장소에서 진로 심리검사·직업체험·상담·멘토링·특강 등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활동
    4. 4 직업체험형 :
      직업인들의 역할을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는 활동
기대효과
  • 본인의 진로적성을 알고, 진로 설계에 대한 동기부여
  • 전문 강사 또는 전문직업인과 만남을 통해 직업의 이해 과정 제공
  • 체계적인 관리로 적성에 맞는 직업인으로 성장계기 마련

일반대상

찾아가는 정보화 교육

정보화 수준 향상 및 정보화 시대의 소양을 갖춘 시민 양성과
세대ㆍ계층 간 정보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하는
고령자ㆍ장애인ㆍ다문화가정 등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정보화 교육으로
디지털 격차에 따른 삶의 질을 높이고, 소통의 원활을 지향합니다.

찾아가는 정보화 교육 정보
개요
  • 고령자·장애인·다문화가정 등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지원
  • 기본프로그램 : 매회 2시간씩 10회 / 단기집중 프로그램 : 1일 4~6시간
운영 방향
  •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·운영으로 정보 소외계층 중심교육
  •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인터넷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
  •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맞추어 교육 수료자의 지속적 충족을 위한 다양한 강좌 개설
  • 교과 종료 후 설문 조사를 통한 의견 반영
  • 많은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신규교육 신청자에게 우선 교육 기회 제공
프로그램 운영 방법
  •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폰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
  • SNS 채널·카카오톡·유튜브·온라인 쇼핑·인터넷검색 등 실습 위주 프로그램 운영
  • 기초과정 습득 후 컴퓨터 활용, 영상 편집 등 다양한 방면의 과정을 심화 학습
  • 단기간에 이해와 습득할 수 있도록 이론 교육과 실습을 병행
기대효과
  • 세대 간·계층 간 정보 격차 해소
  • 디지털 일상의 습득으로 삶의 질 향상(정보검색, 쇼핑, 병원·은행 업무, 각종 예약 등)
  • 정보화 수준 향상으로 사회 소속감 증대, 개인 역량 강화, 취미 개발 가능
  • 온라인 피싱 등 스마트 폰 범죄 예방 및 사기 피해 위험 감소
  • SNS를 통한 관계 맺기를 통하여 사회적 고립 해소와 다양한 네트워크와 사회활동 형성

자격증반

자격증반

경력단절자에게 특기와 적성을 살려 새로운 일자리 창출하고 사회변화와 시기적으로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자신감을 높이고 삶의 활력 부여 및 지역사회의 욕구와 수준을 고려하여 실질적인 취업 또는 창업이 가능합니다.

자격증반 정보
운영 방향
  • 기존 인기강좌 외에도 사회적 흐름에 맞는 민간자격과정 개설
  • 수강자가 자격증 취득 후 관련업에 취업·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역사회와 연계
프로그램 운영 방법
  • 사회적 흐름과 선호도를 측정하여 프로그램 개설
  • 특기, 적성, 용도에 맞추어 추천하되 개인 선택권을 보장
  • 강의와 실기를 접목하여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게 운영
기대효과
  • 개개인의 잠재능력 계발과 재도전의 기회 제공
  •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으로 교육 불평등 해소
  • 정해진 개념을 넘어 다양한 사회적 역량 함양